[원두소개] 케냐 AA

배워서 남주자

최근 집에 있는 에티오피아 예가체프가 다 떨어져서, 이번에는 비싸고 맛이 좋다는 케냐 AA 원두를 주문했습니다.

가격이 일반 원두의 2배가량인 200g에 만원으로 좀 비싸긴 하네요.

 

이전에는 일**커피에서 스페셜티 블랜드를 주문해서 마시곤 했는데, 최근에는 '커피 **'에서 주문하고 있습니다. 

배송도 빠르고, 종종 원두 할인 이벤트도 하니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원두는 200g짜리를 주문해서 하루에 1번 정도 20g씩 내려마시면 2주일 정도 마시기 딱 좋네요.

 

참고로, 원두는 로스팅 일자로부터 원두 상태는 2주간, 분쇄 상태는 1주간이 가장 향미가 좋다고 합니다.

첨에는 귀찮아서 분쇄 상태로 주문해봤었는데, 커피 빵이 잘 부풀지 않아서 원두상태로 주문하고 있습니다.

 

마시기 직전에 분쇄하여 뜸을 들이면 이렇게 예쁜 커피빵이 생기는데, 원두가 신선하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보는 맛도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커피 내리기 직전에 직접 분쇄하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간단히 케냐산 원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냐에서 커피 재배가 시작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이며 커피는 대부분 고산지대인 1,500m 이상에서 재배되어 독특하게 쌉쌀한 맛이 일품이며 향이 강하고 신맛이 좋으며 밸런스가 잡힌 뛰어난 커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케냐는 세계적으로 커피 시장 점유율이 0.5%밖에 안 되는 생산지이지만 국가적 차원의 엄격한 품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커피와 커피나무에 관해서 만큼은 모든 것에 대해 국가의 허가를 받아야 할 정도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커피 원두의 연구개발은 물론 품질에서 유통까지 꼼꼼하게 관리하며 적극적인 커피 산업 정책을 펼치고습니다.

 

다른 나라의 평균적인 커피 가격 대비 2배가량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고 합니다.

 

크기가 가장 큰 AA등급도 품질에 따라 AA++까지 나눠지며, 최상급 생두는 '이스테이트 케냐'라는 별도 등급을 붙여 최고 등급보다도 2배 이상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케냐에서는 커피의 등급을 스크린 사이즈(생두의 크기)에 따라 4등급으로 나누는데 이것은 다시 등급별로 세분화됩니다.

 

피베리는 별도로 PB로 분류하여, 국내에 주로 유통되는 등급은 AA(스크린 사이즈 18), PB, AB(스크린 사이즈 15~16) 등급입니다. 

 

 

 

피베리는 하나의 체리 안에 두 개가 아닌 한 개의 생두가 들어 있는 커피콩을 말한다. 전체 커피나무에서 7% 정도만 나오는 변종이다. 많은 농부들은 2개의 생두에 들어갈 맛을 피베리가 한꺼번에 간직하고 있다고 하여 ‘커피의 에센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케냐 피베리는 모양이 완벽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강력한 커피이다. 볶는 정도에 따라 열대 과일의 단맛까지 느낄 수 있다. 신맛이 강한 듯 느껴지지만 여운이 인상적인 커피이다. 독특한 커피를 원할 경우에 블렌딩(blending) 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때 블랜딩이란 커피의 품종, 원산지, 로스팅 정도, 가공 방법 등이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커피를 혼합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맛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새로운 맛과 향을 만들어 낸다.
[네이버 지식백과] [Kenya Peaberry] (내 입맛에 딱 맞는 60가지 커피 수첩, 2011. 10. 15., 김은지)

 

케냐 원두의 향미는 이렇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잘 익은 레드 자몽의 산미, 포도주의 와일드한 신맛, 흑설탕의 단맛

아프리카의 뜨거운 태양만큼이나 바디감이 강렬한 풍미의 커피, 풍부한 향과 산미, 단맛의 밸런스가 좋은 커피입니다.

복합적인 신맛과 바디감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감귤과 와인을 연상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미는 기본적으로 강하고 바디감도 분명합니다. 

 

로스팅한 원두를 이틀 만에 마셔본 느낌은....

아직 이틀밖에 안돼서 그런지 신맛은 잘 모르겠지만 바디감이 좋다고 해야 할까요?

정확히 표현은 안되는데 그런 느낌이 있습니다. 

커피를 거의 다 마실때쯤 신맛도 조금 느껴지긴 합니다.

사실 저 같은 초짜는 깊은 맛을 다 못 느끼는 것 같습니다. 꾸준한 훈련이 필요할 듯해요.^^

 

 

커피의 바디커피 추출액에 떠 있는 불용성 물질(액체와 고체 상태)에 대해 입안의 말단 신경이 반응하여 느끼게 되는 촉감이다. 바디는 농도와는 엄연히 다른데 농도는 커피액의 가용성 성분의 양과 종류에 대한 강도를 느끼는 것을 말한다. 바디가 촉감의 특성이라면 농도는 맛의 특성이다. 커피가 바디는 강하지만 맛은 강하지 않을 수도 있다.

참고로 조금 더 깊은 맛을 느끼시려면 로스팅 시 발생한 가스 배출을 위해 최소 3일의 휴지기가 필요하니, 원두 구입 후 3일 정도 후에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