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스포크 냉정수기 필터 교체 방법

배워서 남주자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교체 방법

작년 7월에 이사 오면서 삼성 비스포크 냉정수기를 구입하여 설치했습니다. 정수 필터는 연 1회 교체하면 되고 필터 교체시기가 되면 정수기와 어플에서 교체 시기를 알려준다고 했었는데요. 그래서 따로 교체시기를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터 교체 알림부터 교체 방법과 교체 완료한 필터 처리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포스팅할 예정이니 차분히 읽으면서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교체 알림 및 교체 시기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교체 알림 및 교체 시기비스포크 정수기 필터교체 알림 및 교체 시기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교체 알림 및 교체 시기

    필터 교체시기가 되면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에 필터 교체 알림과 SmartThings 어플에 필터 교체 필요 알림이 뜨게 됩니다. 만약 렌탈을 해서 사용하면 직원분이 전화해서 필터 교체시기가 되면 오시는데, 정수기를 구입해서 사용하더라도 따로 필터 교체시기를 체크 안 해도 되니 편리한 기능입니다. 

    정수 필터가 10%정도 남은 경우 한 달 정도 사용할 수 있고, 교체는 3~5% 잔량에서 하시면 됩니다.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

    필터는 인터넷에서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를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데요. 파우셋의 색상, 정수, 냉수, 온수 관련없이 모두 동일한 필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RWP71로 시작하거나 4개의 필터로 구성되어 있으면 맞는 필터입니다.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

    SAMSUNG HAF-HIN이라고 써진 정수필터를 구입했습니다. 필터는 1~2단계 PRE 카본필터, 3단계 UF필터, 4단계 POST필터 총 4개가 들어 있는 제품입니다.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구입

    박스에 필터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다. 단계별로 필터를 잘못 끼우면 어쩔까 고민했지만 색상으로 표시되어 있어 헷갈릴 일도 없어 보이네요. 

    정수 필터는 삼성전자 서비스센터(1588-3366) ,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냥 삼성전자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찾기 번거로울 것 같아서 삼성전자 홈페이지의 필터 구입 페이지 바로가기를 만들어놨으니 참고하세요.

    정수필터구입 바로가기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교체 방법

    비스포크 정수기 필터 교체 방법은 총 9단계로 안내해주고 있는데요.  실제로 해보면 몇단계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니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1단계 -  메인 출수구의 출수량(필터교체) 버튼 누르기

    1단계 - 메인 출수구의 출수량(필터교체) 버튼 누르기1단계 - 메인 출수구의 출수량(필터교체) 버튼 누르기
    1단계 -  메인 출수구의 출수량(필터교체) 버튼 누르기

    필터 교체를 하려면 메인 출수구에 있는 출수량(필터교체) 버튼을 3초간 눌러줍니다

     

     

    2단계 - OK 버튼을 선택하여 필터 교체 진행하기

    2단계 - OK 버튼을 선택하여 필터 교체 진행하기2단계 - OK 버튼을 선택하여 필터 교체 진행하기
    2단계 - OK 버튼을 선택하여 필터 교체 진행하기

    필터를 교체 하려면 OK를 계속 누르라고 하는데 버튼을 눌러주면 필터 교체 가이드가 시작됩니다. 교체를 진행하는 동안 파우셋(출수구) 표시부에 필터 교체 가이드가 뜨는데 그에 따라 진행하면 자동으로 밸브 제어 및 세척이 진행되어 더욱 간단하게 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OK 버튼을 선택하면 정수기로 급수가 자동으로 차단되며 필터 교체 중에는 모든 출수 기능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필터 교체를 취소하고 싶으면 물방울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3단계 - 사용한 필터를 왼쪽으로 돌리고 당기기

    3단계 사용한 필터를 왼쪽으로 돌리고 당기기3단계 사용한 필터를 왼쪽으로 돌리고 당기기3단계 사용한 필터를 왼쪽으로 돌리고 당기기
    3단계 사용한 필터를 왼쪽으로 돌리고 당기기

    동봉된 흡수포를 정수기 필터 도어 위에 깔고 사용한 필터를 왼쪽으로 돌리면 당기면 필터를 빼낼 수 있습니다. 필터를 모두 분리했으면 출수구의 OK버튼을 터치합니다. 

    필터 분리 후 흡수포와 면봉 또는 마른 헝겊을 사용하여 내부에 떨어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흡수포와 면봉은 필터 구입 시 동봉되어 있습니다. 

     

    4단계 - 새로운 필터를 색상 위치에 맞게 교체

    4단계 새로운 필터를 색상 위치에 맞게 교체4단계 새로운 필터를 색상 위치에 맞게 교체
    4단계 새로운 필터를 색상 위치에 맞게 교체

    새로운 정품 필터를 꺼낸 후 필터 있는 캡을 벗기고 색상별로 위치에 맞게 넣은 후 오른쪽으로 돌려서 장착합니다. 4개 모두 장착한 우헤 OK버튼을 터치합니다. 잘못된 곳에 필터를 삽입하면 제품 성능 이상 및 누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색상별로 위치에 맞게 교체하면 되니 잘못된 곳에 필터를 삽입할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네요.

     

    5단계 - 물받이를 당겨서 분리 후 세척

    5단계 물받이를 당겨서 분리 후 세척5단계 물받이를 당겨서 분리 후 세척
    5단계 물받이를 당겨서 분리 후 세척

    필터 아래쪽에 있는 물받이 판을 꺼내서 세척 후 다시 조립합니다. 도어를 닫고 OK 버튼을 터치합니다. 필터는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색상별로 결합하면 되니 유치원생도 교체 가능할 정도로 쉬운 수준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다만 필터 손잡이 방향이 수직이 되지 않으면 정수기 도어가 닫히지 않으며 누수 및 성능저하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필터 손잡이 방향을 사진처럼 수직으로 해야 합니다. 

     

    6단계 - 9~15분간 자동으로 필터 세척 시작

    6단계 9~15분간 자동으로 필터 세척 시작6단계 9~15분간 자동으로 필터 세척 시작
    6단계 9~15분간 자동으로 필터 세척 시작

    도어를 닫고 OK버튼을 터치하면 약 9~15분 간 자동으로 필터 세척이 시작됩니다. 필터 세척이 진행될 경우 필터 내부의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필터에서 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으나 고장은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필터 세척 12분 후 완료 예정이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이후에 정수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마무리

    실제로 SmartThings 어플에서는 9단계로 진행되는데, 실제로 6단계 정도 진행하면 마무리됩니다. 

    필터 교체방법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정수기 출수구에서 필터교체 버튼을 누르고 필터 4개를 꺼내서 새로운 필터로 교체 후 OK버튼을 누르면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에 필터교체가 귀찮고 오래 걸릴 것 같아서 필터를 구입해 두고 2주 정도 후에서야 교체했는데요. 막상 교체해 보니 20분 정도 걸렸습니다.  이 포스팅 보시고 차분히 따라하시면 20분 안에도 충분히 교체하실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냉정수기) 구입 및 설치 후기

    요즘 정수기는 예쁜 제품들이 많이 나옵니다. 저는 삼성전자에서 나온 비스포크 정수기를 구입했는데요. 정수기에 냉수 또는 냉수와 온수 기능이 포함된 제품으로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제

    impa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