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초 한라산 등반을 할 예정입니다. 우선 겨울 등산은 처음이고 겨울 한라산 등반도 처음이라 모르는 것 투성이인데요. 즐거운 겨울 한라산 등반을 위해 준비물, 탐방 예약, 코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라산 탐방 예약
한라산은 최소 한달 전에는 미리 예약을 해야 한다고 해서 한 달 전엔 미리 예약을 했습니다. 예약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되니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12월 초에 한라산 탐방을 예약했는데 마침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 한라산 탐방예약제를 일시해제 한다고 합니다.
[한라산 탐방예약제 일시해제 개요]
ㅇ (해제목적) 도민과 관광객의 자유로운 한라산 탐방기회 확대
ㅇ (해제기간) ‘24.11.27.~12.27.
ㅇ (해제대상) 탐방예약제 대상 탐방로, 2개소
- 그 외 탐방시간관련 동일
- 성판악 탐방로 (9.6㎞), 관음사 탐방로 (8.7㎞)
한라산 등반 준비물
한라산 등반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이 등반 준비물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겨울 등산용품이 거의 없어서 어떤 것부터 어디까지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던 것이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1. 배낭
겨울 산행은 보온 장비와 간식 수납으로 기본 용량보다 큰 평균 40리터 이상의 배낭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저는 30리터 용량의 배낭을 준비했습니다.
2. 등산 스틱
언젠가부터 하산을 할 때 무릎이 아파서 등산스틱은 필수로 가지고 다닙니다. 나이가 조금 있으시다면 무릎 보호를 위해서 등산 스틱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등산 초보라서 이마트에서 파는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배낭에 등산스틱 부착하는 방법도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