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봤니?

배워서 남주자

초중등 아이가 있어서 유튜브 채널에서 공부 관련된 내용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중학교 수학까지는 무난했지만 고등학교 때 수학부터 망했던 아픈 기억이 있어서 수학 관련 채널도 많이 보는데요. 어느 날인가 조안호수학연구소 TV 채널이 떠서 봤는데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분이 쓴 '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 봤니?라는 책을 빌려보게 되었습니다.

 

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봤니? 

25년간 0.1% 수학 영재를 배출한 초등 수학 공부법이라고 합니다. 보통 교과서나 문제의 문제풀이 전에 설명하고 있는 내용들이 개념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요. 엄밀히 따지면 개념이 아니었나 봅니다. 

 

책의 목차입니다.

가장 먼저 '초등 수학, 공부법이 틀렸다!'가 먼저 나오고 학년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는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둘째가 초등학교 5학년이라서 1장 초등 수학 공부법이 틀렸다!'와 5장 5학년 수학 개념과 6장의 6학년 수학 개념 이렇게 먹어야 한다만 읽어봤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게 연산과 개념입니다. 그중 연산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니 초중등 때 수학 잘했던 친구들은 학교에서 구몬이나 눈높이 연산을 하고 있었던 것 같네요. 쉬워 보이지만 그런 연산 연습들이 나중에 빛을 발한다는 것을 그때는 몰랐던 게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큰 수의 연산을 시킨다고 해서 작은 수의 연산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서 실력이 자라지 않는다. 연산의 확장 목표는 큰 수에 있지 않고 작은 수 여러개의 암산에 있다. 37P

 

조안호수학연구소 TV에서 나온 영상을 보고 조안호연산을 시키고 있는데요. 중학교 아이는 시간 부족으로 중간에 포기했고, 초등 5학년 둘째 아이만 시키고 있는데요. 문제를 보면 작은 수의 연산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3개월 정도 꾸준히 해주니 처음보다 연산하는 속도가 조금 빨리진 게 느껴지긴 합니다. 

 

5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입니다. 주안점, 교과서 목차, 교과서 중요 개념, 교과서에 없는 중요 개념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5학년 1학기때 혼합계산과 약수와 배수, 분수의 덧셈과 뺄셈이 나오면서부터 아이가 헤매기 시작합니다. 초등 5학년부터 수포자가 생긴다고 하더니 조금 걱정되긴 합니다. 

 

6학년을 위한 수학 통역입니다. 분수의 사칙연산과 각기둥 각뿔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 해봤니? 라는 책을 빌려서 보긴 했지만 하나 구입해서 아이와 함께 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수의 사칙연산을 연습했다면 다음 문제들을 책상 근처에 붙여 놓고 매일 한 번씩 암산을 해보기를 권하고 있는데요. 

총 20문제입니다. 꾸준히 해봐야겠네요.

 

초등 자녀 수학교육 문제로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수학, 개념 씹어 먹고 공부 해봤니? 라는 책을 꼭 구입해서 자녀와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려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