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3,4학년을 위한 빠른 연산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방학중 연산 교재

배워서 남주자

작년에 둘째가 4학년일 때 학원 들어가기 전에 추천해 준 연산책이 있습니다. 어쩌다 보니 덧셈, 뺄셈, 곱셈 3권은 했는데 나눗셈만 하지 않아서 5학년의 짧았던 여름방학기간 나눗셈까지 4권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아이가 바빠 연산법 시리즈를 마무리하고 좋은 것 같다고 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바빠 연산법 3,4학년

앞에 큰 글씨들을 읽으면 바빠 연산법 3,4, 학년 시리즈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학원 다니느라 숙제하느라 정신없이 바쁘기도 한데, 교재 이름을 정말 잘 지은 것 같습니다.

 

 

바빠 3, 4학년 연산시리즈는 고학년이 되기 전, 기본적으로 완성해야 하는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영역별로 한 권씩 정리할 수 있는 영역별 연산 시리즈입니다. 물론 학원에서 이 교재를 추천해 줬던 것도 있지만 10일에 완성하는 영역별 연상 총정리라는 점에서 가장 마음이 들었습니다.

 

바빠 연산은 여러 시리즈가 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로 방학 때 부족한 연산을 메꾸기에는 4가지 영역을 40일에 마칠 수 있는 바빠 연산법 교재가 괜찮은 것 같네요.

 

바빠 연산법 교재 앞쪽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전반적으로 수학이 어려운 학생이라면 덧셈 → 뺄셈 → 곱셈 → 나눗셈 순서로 개념부터 공부하기를 권한다고 합니다. 저희 아이도 이 순서대로 바빠 연산법 교재를 풀었는데요. 덧셈과 뺄셈은 빨리 하는데 곱셈, 나눗셈 순으로 갈수록 속도가 점점 느려지고 틀린 문제도 많이 생기긴 했습니다. 아이들이 나눗셈을 어려워하긴 하는 것 같습니다.

 

바빠 연산법 교재는 10일에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되는데요. 영역별 교재 앞쪽에 진단평가가 있습니다. 15분 진단, 7분 진단을 해보고 틀린 문제 개수에 따라 공부 계획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작년 가을 즈음에 했던 거라 9월에 10일을 목표로 하고 아이가 날짜를 써놨습니다. 3, 4학년 교재다 보니 4학년인 아이가 풀기에는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바쁜 3, 4학년을 위한 빠른 덧셈

덧셈 교재에는 덧셈의 기초,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 덧셈가 뺄셈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해 볼 수 있습니다. 연산교재라고 하지만 뒤쪽에는 문장제로 조금은 생각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수준은 교재 뒤쪽으로 갈수록 조금씩 더 어려워지긴 합니다. 

 

바쁜 3, 4학년을 위한 빠른 뺄셈

뺄셈 연산입니다. 빈칸 채우기 문제인데 왼쪽에 풀이를 보고 한 번쯤 생각해 본 다음에 문제를 풀면 되는데요. 뺄셈에는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 덧셈과 뺄셈의 관계, 덧셈과 뺄셈의 혼합 계산이 있어 다양한 뺄셈 연산 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바쁜 3, 4학년을 위한 빠른 곱셈

곱셈 연산교재에는 곱셈의 기초, 두 자리 수의 곱셈, 세 자리 수의 곱셈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바쁜 3,4학년을 위한 빠른 나눗셈

의외로 힘들어했던 나눗셈 연산입니다. 나눗셈 연산에서는 나눗셈의 기초, 두 자리 수의 나눗셈, 세 자리 수의 나눗셈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학년이 올라가기 전에 빠르게 연산을 익히기에 최적의 교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보통 겨울방학때 한다고 생각하면 매일 구준하게 한다면 40일에 연산의 모든 영역을 연습해 볼 수 있겠네요. 지금 생각해 보면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에 학창 시절에 수학 잘하는 아이들이 구몬 수학 눈높이 수학에서 쉬워 보이는 문제들을 맨날 풀었던 것이 이 연산이었던 것 같네요.

 

어쨌든 수학을 잘하기 위해 연산은 꾸준히 훈련해서 숙달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첫째 아이도 연산을 꾸준히 하다 보니 본인도 수학 문제 푸는 속도도 조금 빨라지고 실력이 향상된 것 같다고 하는 거 보면 연산은 수학을 잘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것 같습니다. 

 

방학중 또는 빠른 시간에 연산을 하고 싶으면 바빠 연산법 교재로 해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