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습, 똑똑한 어린이 급수 종이 접기 2급

배워서 남주자

1월에 어린이 급수 종이접기 3급을 마치고 2월 말에 급수증과 메달을 받았습니다.

 

똑똑한 어린이 급수 종이 접기 3급 급수증과 메달

2020/02/17 - [초등학생/활동] - 똑똑한 어린이 급수 종이 접기 3급 똑똑한 어린이 급수 종이 접기 3급 똑똑한 어린이 급수종이접기 3급입니다. 초등학생 자녀들 방학기간 중 뭘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시작하게..

imparo.tistory.com

어린이 급수 종이 접기는 3급부터 2급 그리고 1급으로 순차적으로 급수를 취득할 수 있게 되어, 드디어 2급에 도전해봅니다.

 

똑똑한 어린이 급수종이접기 2급입니다.

특별부록으로 종이나라 색종이 한 세트가 들어있고 맨 뒷장에 종이나라박물관 무료 관람권이 있습니다. 

참고로 종이나라박물관은 서울시 중구 장충단로 166 종이나라빌딩 2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종이접기 2급 자격취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똑똑한 어린이 급수종이접기 2급 책을 구입하여 책에 실린 '심사 작품' 완성

  * 참고로 스크랩할 공간이 크지 않아서 색종이는 6*6이나 7.5*7.5cm 크기의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신청서 작성 후 재단에 발송 및 검정료 2만원 납부

3. 재단에서 심사 후 약 1개월 후 심사 결과 통보

4. 합격한 어린이에게는 자격인정서와 메달 수여

 

종이접기 2급은 삼각접기, 아이스크림 접기, 문접기, 방석접기, 고기접기, 쌍배접기, 삼각주머니접기, 사각주머니접기, 학접기, 꽃접기 등 10개의 기본형 종이접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여러가지 모양의 종이접기도 있습니다.

좌측의 접기를 참고하여 우측의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심사작품에도 똑같이 만들어서 스크랩을 하면 됩니다. 

종이접기 과정이 많은 경우 지면이 부족할 수도 있으니 미리 배치 후 풀로 붙이면 됩니다.

심사작품은 아니지만 재밌게 만들어보라고 모빌 접기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종이로 접고 조립은 부모님이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종이접기 초보라서 한참을 보고서야 이해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가장 어려워했던 치마저고리 접기입니다.

심사작품은 아니지만 스스로 다 만든다고 도전해보는데, 7번 과정에서 못 넘어가길래 같이 고민하다 겨우 이해하고 만들었습니다. 

 

스스로 종이접기를 해보고 과정도 체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체크하지 않고 아이 스스로 양심껏 해보라고 믿고 놔뒀더니 어찌어찌 다 했습니다. 기특하네요.^^

자기주도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격인정신청서입니다.

재단에서 배우지 않고 스스로 했기 때문에, 학교 주소란까지만 작성하고, 신청자에 서명하시면 됩니다.

여기도 아이한테 스스로 작성하라고 도와줬습니다.

 

3급은 둘 다 쉽게 했는데 2급은 조금 어려우니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2학년 아이는 많이 어려워했고, 4학년 아이는 대부분 스스로 만들긴 했지만 간혹 도움을 요청했었네요.

종이접기를 잘하면 다른 과목 공부도 잘하게 된다고 하네요. 

영재성 키우기, 성취감 키우기, 재능 키우기, 집중력 키우기 등의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저는 종이접기로 여러가지를 바라는 건 아니고, 부모로서 아이에게 조그만 취미 하나 만들어주고, 급수증과 메달을 받아 아이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해주고 싶어서 어린이 급수 종이 접기를 아이들에게 권해보았습니다.

 

유튜브만 해도 종이접기 영상이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영상보다 책을 보며 시도해보는 것이 스스로 생각을 하며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취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