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Q4] 쏘렌토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비용과 머플러 홀 가공 후기

배워서 남주자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구입하고 6개월에 약 6,000km를 운행했습니다.

한 달에 약 1,000km 정도...

아마도 차량 구입 후 캠핑을 쫌 더 자주 다니게 되어서 그런가 봅니다.

 

첫 엔진오일 교환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일단 제가 다니는 오토큐에서는 5,000km 주행 후 교환, 인터넷에서는 6,000km 혹은 그 이상...

 

저는 약 6,000km 주행 후 교체했습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엔진 2개를 운용하는데, 정비소에서 알려 준 5,000km는 좀 이른 것 같고, 7,000km는 조금 늦은 것 같고...

모르면 중간을 선택하는 것이 평소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저이기에 중간인 6,000km에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일반 가솔린처럼 엔진 하나만 운용한다면 5,000km가 적당한 것 같은데, 전기엔진도 함께 운용하는 것을 감안해보면 대략 6,000km가 맞는 것 같습니다.ㅋ

 

이제 엔진오일을 선택해야 할 차례인데요.

전에 가솔린 차량을 타고 다닐 때는 엔진오일을 자주 교환하기 귀찮아서, 무조건 합성유로 교체하고 10,000km 주행 후 엔진오일을 교환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는 처음이고, 폐차할 때까지 타야겠다는 욕심에 좀 더 신중하게 엔진오일을 고르는 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ZIC에서 나온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오일도 있습니다.

 

 

ZIC ZERO 0W20 PAO 1L 가솔린 엔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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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처음 엔진오일을 교환해주는 것이고, 기아 서비스의 케어를 받고 싶어서 기아 오토큐로 향했습니다.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규격입니다.

추천 사양 API SN PLUS/SP or ILSAC GF-6 / 용량 4.8L

 

 

사진의 규격과 품번 확인하시고요^^

제가 갔던 곳은 1L 한통과 4L 한 통을 다 털어 넣었습니다.

 

가격은 ZIC에서 나온 것보다 4천 원가량 더 비싸네요... 

5리터니깐 2만 원 정도 더 비싸네요.

 

 

정비 내역입니다.

오일필터, 에어 클리너 포함 102,905원 나왔습니다.

 

예전에는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승차감이나 엔진 소리가 달라졌다는 걸 느꼈는데, 새 차라 그런지 전혀 교환한 느낌이 안 드네요...ㅋ

합성유가 아니라서 그랬을까요?

 

엔진오일을 인터넷에서 구입하여 아는 정비소에서 저렴하게 해도 될 것 같지만, 기아큐센터에서 정비받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기타 부가적인 점검들 때문인데요...

 

정비사님이 리콜 공문이 내려왔다며 차를 들어 올리더니 머플러에 구멍을 뚫어야 하다는 겁니다.

개인 상식으로는, 머플러에 구멍을 뚫으면 양카처럼 소리가 크게 나는 게 아닌가 걱정스러웠는데요.

Q. 쏘렌토 하이브리드 머플러 빙결 문제로 서비스 캠페인을 진행한다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A.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종에서 기온 급강하 시 엔진에서 발생된 응축수가 머플러에 고임 이후 특정 경사도 주차 조건에서 머플러 파이프에 고임이 발생하여 빙결되는 현상입니다.

설마 구멍 뚫고 뭔가 조치를 하겠지.... 했는데, 그냥 조치 없이 구멍 2개를 뚫는 게 전부라고 하네요.

 

헐 무슨 이런 개똥 같은 차가....

앞쪽 머플러의 동그라미 친 부분에 드릴로 구멍을 내니, 오줌처럼 물이 질질 나옵니다.

 

 

뒤에 있는 머플러는 조금 뜯어내고 타공을 했는데, 여기까지는 아직 물이 차지 않았나 봅니다.

 

해결된 머플러로 교체해주면 좋겠는데, 아직 방법은 구멍을 뚫는 방법밖에 없나 봅니다.

새 차에 구멍을 뚫으니 너무 마음이 아프네요.

혹여나 비가 많이 오는 날 저 구멍으로 물이 들어가서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걱정도 되고요.

 

일단 기아차에서는 별 문제가 없다고 하니 믿어봐야겠습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갔다가 생각지도 못한 작업을 받고 와서 나름 돈값은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결론!!!

엔진오일 교환주기 6,000km (6개월에 한 번)

엔진오일 교환비용 10만 원

머플러 응축수 고임 현상 - 타공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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