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를 갱신한 지 벌써 10년이 지나서 적성검사와 운전면허증을 갱신할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카카오뱅크의 국민비서 알람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기간 안내' 문서가 도착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온라인 갱신 방법에 대해 준비물, 사진, 수령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으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
운전면허 갱신 기간은 2011년 12월 9일 이후는 10년 주기로 똑같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면허를 취득 및 적성 검사자는 1종과 2종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조금 다릅니다.
1종 운전면허
2011. 12. 9. 이후 면허 취득 및 적성 검사자 : 10년 주기
2011. 12. 8. 이전 면허 취득 및 적성 검사자 : 7년 주기
2종 운전면허
2011. 12. 9. 이후 면허 취득 및 적성 검사자 : 10년 주기
2011. 12. 8. 이전 면허 취득 및 적성 검사자 : 9년 주기
갱신하지 않은 경우
만약 운전면허 적성 및 갱신기간이 지나도 갱신을 하지 않으면, 1종 갱신의 경우 3만원의 과태료를, 2종의 경우 2만 원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및 갱신 방법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은 온라인 접수와 방문 접수 2가지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방문 접수만 가능한 줄 알고 전에 찍어놓은 증명사진도 사진관에서 찾아야 할까 고민했었는데요. 한국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보니 온라인으로도 접수가 가능하고 사진도 사진 파일을 올려서 등록할 수 있어서 온라인으로 접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방문접수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방문 신청 가능
온라인 접수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운전면허증 종류
IC(모바일) 운전면허증
IC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78조의 2를 근거로 스마트폰에 발급받아 안전하고 편리하게 휴대 및 제시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IC운전면허증을 활용해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싶은 경우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이 필요합니다.
영문 면허증
영문면허증은 국내 및 해외에서 사용편의를 위해 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 내용을 표기한 운전면허증입니다. 다만 영문운전면허증이라도 인정하지 않는 국가를 방문할 경우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과 국문운전면허증 차이점
국문운전면허증은 기존에 사용하던 면허증으로 해외에서 사용 시 국제운전면허증, 번역공증과 함께 있어야 운전이 가능하며, 영문면허증은 국민 편의 제공을 위해 국제운전면허증, 번역공증 없이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어권 및 유럽 등 37개 나라에서는 1~3개월 정도 운전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이며, 영문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국문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10년간입니다.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및 갱신 준비물
방문 접수 시 :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3.5cm * 4.5cm 규격) 2 매입니다.
온라인 접수 시 : 인터넷에서 신청할 경우 동일한 규격의 컬러 사진 파일만 있으면 되고, 추후 방문 수령 시 기본 면허증을 지참하여 가져가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및 갱신 수수료
1종 면허 소지자는 적성검사를 받아야 해서 적성검사 수수료를 내면 되고, 2종 면허 소지자는 갱신 수수료를 내면 됩니다. 언젠가 해외여행에 가서 운전을 할 일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영문 면허증도 함께 신청했습니다.
적성검사 수수료
모바일 IC 영문, 국문 : 21,000원
일반 면허증 영문, 국문 : 16,000원
갱신 수수료
모바일 IC 영문, 국문 : 15,000원
일반 면허증 영문, 국문 : 10,000원
운전면허증 수령방법
운전면허증 수령은 본인이 지정한 경찰서에 방문하여 수령하면 되는데요. 당초 운전면허증을 수령하기로 지정한 날보다 이른 날에 면허증을 찾으러 오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수령하러 갈 때는 기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방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