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욕실 LED 다운라이트 매입형 천정등 교체 방법 완벽 정리

배워서 남주자

요즘 리모델링하면 일반 가정 거실등도 일반 LED 등이 아닌 LED 다운라이트로 많이들 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저도 작년에 리모델링하면서 업체에서 추천해 줘서 LED 다운라이트로 거실 조명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명이 길다고 했는데 1년이 채 안 돼서 전등이 나가버렸습니다.

 

교체하기 어려울것 같아서 리모델링 업체에 연락해 볼까 하다가, 그냥 전구를 사서 직접 교체해 봤습니다. 

목차

     

     

    거실 욕실 LED  다운라이트 간접등

    집에 설치되어 있는 LED 다운라이트가 기존에 주백색이었습니다. 그런데 거실에서 책 읽을 때 조금 어두워서 주광색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동성 THE SSEN LED 3인치 5W 일체형입니다. 개당 5천 원입니다.

     

    거실 욕실 LED  다운라이트 천장등 교체 방법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간단했습니다. 크게 3단계면 마무리 됩니다. 

    1. 전등 차단기 내리기
    2. 기존 등 전기선 연결잭 분리
    3. 신규 등 전기선 연결잭 결합

     

    1. 전등 차단기 내리기

    보통 차단기는 주방이나 현관에 있습니다. 메인 차단기 외에도 종류별로 선택하여 차단기를 내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집은 첫 번째에 전등 차단기가 있는데요. 차단기는 메인 차단기를 내릴 필요 없이 전등 차단기만 내리면 집안의 전등이 모두 차단되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기존등 전기선 연결잭 분리

    • 다운라이트는 천정에 딱 붙어 있어서 얇은 도구를 이용해서 천정과 다운라이트 사이에 틈을 벌려 분리해 줍니다.

    • 빨간색으로 표시한 연결단자가 보일 때까지 조심스럽게 잡아당겨줍니다. 양쪽에 스프링 날개 같은 걸로 고정되어 있어서 한쪽씩 잘 분리하면 됩니다.  

    • 연결단자의 화살표시한 부분을 눌러 검은색과 흰색 전선을 당겨 분리합니다.

     

    3. 신규 등 전기선 연결잭 결합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흰색과 검정색 전선을 다시 연결단자에 결합해 줍니다. 다운라이트를 천정에 결합하기 전에 전등 차단기를 올려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 후 천정에 다운라이트를 결합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녹색선은 접지선이라서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데요. 욕실에 설치할 경우 습기 등으로 위험할 수 있으니 짧게 잘라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거실 욕실 LED 다운라이트 매입형 천장등 교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작업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기존 주백색은 전구색보다 살짝 연한 노란색 불빛으로 따스한 느낌이 나는 색이었는데요. 이번에 교체한 주광색은 흰색 또는 푸른색 계열 불빛으로 시원한 느낌이 나는 색입니다. 하나씩만 교체 헸는데도 확실히 조금 더 밝아진 느낌이 듭니다. 

     

    포스팅 차분히 보시고 따라 하면 쉽게 거실 욕실 LED 다운라이트 매입형 천장등을 교체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