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자녀 여권발급 신청 후기(구비서류, 비용, 발급기간 등)

배워서 남주자

코로나로 해외여행은 생각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아이들 여권을 보니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있었네요. 바로 해외여행 갈 일은 없겠지만 혹시 모르니 여권을 미리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목차

    미성년자(만18세 미만) 여권 신청신청 기본 구비서류

    준비물

    •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 법정대리인 신분증
    • 확인하고 가야할 것(자녀 주민등록번호, 영문명)

    작성 서류

    • 여권발급신청서
    • 법정대리인 동의서

    신청방법

    • 미성년자는 온라인이 아닌 방문 신청만 가능

    접수 및 발급처

    • 시청 및 구청(주소지 무관)

    외교부 여권안내

    외교부 여권안내

    www.passport.go.kr

    여권발급 수수료

    저는 광주광역시청으로 방문했는데 마침 종전 일반여권(녹색)을 15,000원에 발급하고 있었습니다. 유효기간은 4년 11개월로 발급되며 재고 소진 시까지 발급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성인이고 유효기간이 10년짜리면 신규 여권으로 발급할텐데, 아이들 여권은 유효기간이 짧으니 굳이 비싼 여권으로 할 필요성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권 신청 과정

    시청 1층에 있는 민원봉사실로 방문했습니다. 가서 서류작성을 도와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기존 여권을 15,000원에 발급하고 있다는 것과 신청서 작성방법을 안내해 주셨습니다.

    여권발급 수수료

    첫째 아이가 중학교 1학년이라 2학기 시작 전까지 한번 정도밖에 여행을 못 갈 거 같아서 28면에 수수료 30,000원짜리 여권을 만들려고 생각하고 왔었는데요.
    마침 기존 여권을 15,000원에 만들 수 있어서 아이 2명꺼 한 번에 신청해도 30,000원에 여권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서류 작성방법

    아이들은 학교에 있을 시간이라서 저 혼자 가서 신청했는데요. 작성 서류는 여권발급신청서와 법정대리인 동의서만 작성하면 되네요. 혹시 몰라서 인감도장도 챙기긴 했지만 신청인에 성명을 쓰고 서명을 하니 필요는 없었습니다.
     
    서류 작성을 도와주시는 분이 여권발급신청서영문명을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서 작성은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영문명이 일반적으로 쓰는 스펠링과 다르다면 작성하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seong(성)을 sung(성)로 쓴다든지 뭐 이런 경우 말이죠.
     
    법정대리인 동의서신청인에 자녀 인적사항을, 법정 대리인에는 부모 2명의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방문한 부모 중 1명의 성명과 서명을 하면 됩니다.

    처리 절차

    여권 담당 공무원에게 위에서 작성한 2가지 서류와 법정 대리인(부모) 신분증을 제출하면 됩니다. 서류 검토 후 태블릿 기기 같은 곳에 신청내용과 납부할 수수료가 안내된 화면을 보여주는데요.

    첫째 아이는 아무 생각 없이 확인을 눌렀는데, 둘째 아이 신청화면에 로마자 성과 이름이 표시가 되어 있었네요. 첫째 아이 내용은 놓쳤는데 영문명이 맞게 신청되어 있나 모르겠습니다.
     
    확인버튼 누르기 전에 여권발급신청서에 작성한 영문명과 신청화면에서 보여준 영문명을 꼭 확인하세요!!!
    5년 미만 종전여권 녹색 24면짜리로 신청이 되었네요. 한 페이지라도 도장 찍으면 다행이라 생각해 봅니다.
     

    여권발급 진행상황이 카톡 알림으로도 옵니다.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고 하네요. 접수가 끝나면 성명, 접수번호, 교부일자가 적힌 여권신청 접수증을 줍니다. 
     

    발급기간

    4월 6일에 신청했는데 4월 19일에 찾으러 오라고 하네요. 신청 후 발급까지 2주 정도 생각하면 되겠네요. 종전 여권은 신규 여권보다 발급기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급하신 분은 신규여권으로 발급신청하시는 게 낫지 않을까 하네요.

    마무리

    항공권 예약 또는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예약 시 여권번호가 필수는 아니고, 정확한 영문명과 생년월일과 성별만 있으면 예약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권 나오기 전이라도 항공권이나 마음에 드는 패키지 상품이 있으면 예약해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패키지 상품은 업체에 문의해 보세요.
     
    이상으로 미성년자 자녀 여권발급 신청 후기(구비서류, 비용, 발급기간 등)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