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나이 보일러 각방 온도조절기 각방제어 시스템 RICH-WCR 교체 후기

배워서 남주자

이사올 때 견적이 많이 나와서 보일러 온도조절기만 교체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교체하지 않아도 쓰는 데는 딱히 지장 없긴 했는데요. 도배하면서 온도조절기를 떼었다 부착하는 과정에서 핀이 부러졌는지 몇 개가 잘 고정되지 않아서 덜렁거리고 버튼도 잘 눌러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년 정도가 지난 오늘에서야 각방 온도조절기 각방제어 시스템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곧 있으면 추운 겨울이  다가오기도 하고요. 교체 전에 블로그 후기를 보고 싶었는데 보일러 업체에서 올린 글들이 대부분이네요.

 

 

린나이 보일러 RC300-18KFN

린나이 보일러 각방 온도조절기 각방제어 시스템 설치 전 후

이사 올 때 설치되어 있던 보일러는 린나이 콘덴싱보일러 36평형 RC300-18 KFN입니다. 집 평수보다 큰 용량의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어야 주방과 욕실에서 동시에 물을 사용하더라도 온수를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이하게도 보일러 온도 조절기가 보일러에 붙어있네요. 사진을 보면 좌측이 시스템 교체 전이고 우측이 시스템 교체 후인데요. 선이 더 추가로 설치된 것을 보니 뭔가 추가로 장착한 것 같네요. 

 

구동기와 밸브

싱크대 하부에 하츠 싱크대 페달과 삼성 비스포크 정수기가 설치되어 있어 많이 복잡해 보입니다. 기존에 싱크대 하부에 설치되어 있는 각방 구동기와 밸브제어기입니다. 한 에너지시스템이라는 곳에서 나온 제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일러가 린나이에서 나온 제품이라서 각방온도조절 시스템도 린나이에서 나온 제품으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기존보다 제어기 사이즈가 조금 더 커졌고 색상도 주황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비용이 너무 비싸서 구동기와 제어기는 바꾸지 않고 온도조절기만 바꿀까 했는데, 지금 집에서 오래 살게 될 것 같아서 모두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여기 시스템은 벽에 설치된 온도조절기로 온도를 조절하면 자동으로 제어가 되어 설치 후에는 굳이 만질 필요가 없습니다.

 

 

RICH-WCR 스마트 각방 온도조절 시스템

거실(중앙) 온도조절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있던 것은 Enersys에서 나온 제품으로 누렇고 옆에 버튼과도 잘 어울리지 않네요. 무엇보다 버튼이 제대로 안 눌러져서 방을 제대로 선택할 수 없어서 답답했었는데요. 

새로운 온도조절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나니 깔끔하고 좋습니다. 인테리어 측면에서도 그렇고 버튼도 잘 눌러지고요. 사진은 메인 온도조절 시스템인데 4번째 버튼은 방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방에 있는 온도조절 시스템은 메인에 있던 방 선택 버튼 대신 실온/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진작 설치할걸 괜히 시간 아깝게 고민했네요. 액정도 큼직하니 좋습니다. 

 

설치한 제품은 RICH-WCR 스마트 각방 온도조절 시스템입니다. 스마트폰 어플로도 온도조절이 가능한 시스템인데요. 

린나이 스마트 링크 다운받기

 

어플에서 방별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고 온수 온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 고장 나서 연락할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 서비스 전화번호 남겨봅니다. 

 

 


제품구입 및 서비스문의 1544-3651


마무리

린나이 보일러 각방 온도조절기 각방제어 시스템 가격은 거의 보일러 한대 교체하는 비용과 거의 비슷합니다. 설치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앞으로 설치한 가격만큼의 가스비 절약과 편의성을 제공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배관에 붙어 있는 레버를 돌려서 방별로 불을 넣거나 빼거나 했던 불편함이 있었는데 기술이 많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혹시 린나이 각방 온도조절기 시스템을 고민 중이시라면 RICH-WCR 어플로 조절 가능한 시스템으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