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에 차량을 등록할 때 왼쪽에 파란색이 있는 필름식 번호판을 선택하여 부착하였습니다. 어느 날부터인가 번호 옆면이 더러워지면서 필름이 들뜨기 시작했고 지저분해지기 시작했는데요. 훼손되어 번호 식별이 어려운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름식 자동차 번호판 교체 대상과 교체 방법, 교체 처리 절차와 비용 등에 대해 직접 경험한 후기를 작성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필름식 자동차 번호판 교체 사유 및 대상
필름식 번호판 교체 사유 및 대상
자동차 등록번호판의 번호를 육안으로 명확히 읽을 수 없을 정도로 필름이 손상(벗겨짐, 들뜸, 터짐, 오염 등)된 경우입니다. 다만 번호판 취급 부주의(차량도색, 가혹한 세차, 스톤칩 등)에 의한 불량은 교체가 불가합니다.
북구 자동차등록민원실은 북구청 근처에 있고 '효죽공영주차장'1층에 있습니다. 그래서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1층으로 내려가면 되는데요.
2층에 번호판 탈부착 차량 진입하는 곳에 주차 후 근무 중이신 분께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고 싶어서 왔다고 했습니다. 우선 1층 민원실 9번 10번 창구로 방문해서 접수를 하라고 안내해 줬는데요.
3. 등록번호판재발급등 신청서 작성
번호판 교체하러 왔다고 하니 '등록번호판재발급등신청서'를 작성하라고 했습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자동차등록증만 있으면 됩니다. 번호판이 훼손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도 있겠네요. 애초에 번호판을 하자없이 만들었으면 이럴 일도 없었을 텐데 말이죠.
[자동차관리법 제84조4항3호]
자동차 등록번호판 또는 봉인이 떨어지거나 알아보기 어렵게 된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하게 됩니다.
4. 통지서 교부
창구에서 신청서 작성 후 무슨 일로 왔냐고 물어보길래, 번호판 교체 안내에 있는 번호로 전화했더니 부도라고 나와서 방문했다고 했습니다. 그런 경우가 많았는지 대충 알아들으셨는데요.
준비한 신청서와 신분증, 자동차등록증을 확인한 후에 자동차 등록번호 통지서를 줬습니다. 오전 11시경 방문했는데 번호판이 바로 나오지는 않고 오후 3시 이후에 방문하면 된다고 안내해 줬습니다.
처음에는 바로 번호판을 교체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혹시 번호판 교체하시려는 분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니 일정에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5. 번호판교부소 재방문 및 번호판 교체
오후 3시경 다시 번호판교부소를 방문하여 번호판을 교체했습니다.
교체 전후 번호판입니다. 목욕한 것처럼 개운하고 좋네요. 진작 바꿀걸 그랬습니다. 별것도 아닌 일인데 일부러 시간을 내서 바꾼다는 것이 은근히 귀찮은 일이네요.
교체 처리 비용
드디어 몇 개월째 생각만 하던 번호판을 교체하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합니다. 교체 처리하는데 드는 비용이 궁금하실 텐데요. 필름식 번호판이 훼손된 경우 제조사의 하자로 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번호판 교체신청서 작성했을 때 비용이 무료였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보면 번호판 교체 시 탈부착 비용이 발생했다고 했는데요. 감사하게도 무료로 교체해 줬습니다.
마무리
필름식 자동차 번호판 교체 사유 및 대상, 교체 방법, 교체 처리 절차,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소요되는 시간은 신청서 작성해서 제출하는데 5분, 번호판 교체하는데 5분 해서 총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물론 중간에 번호판 교체를 신청하고 기다린 시간까지 포함하면 반나절정도 걸린 기분이긴 합니다.
어쨌든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는 일은 귀찮긴 하지만 어려운 일은 아니니 저처럼 번호판이 지저분하게 되신 분은 꼭 시간 내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