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Console]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배워서 남주자

 

최근 30일간 계정 정지 메일을 받은 후, 구글에서 메일만 와도 두렵네요.

 

그런데 무슨 문제가 또 생겼는지 이런 메일이 있어서 두려운 마음에 열어보았습니다.

 

 

 

색인 생성 범위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가능한 경우 문제를 해결하여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과 Google 검색 노출을 최적화하라고 합니다. 

 

안 그래도 방문 통계를 보면 구글로 들어온 내역이 거의 없어서 걱정이 됐는데, 이 메일 내용 때문인가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파란색 창에 있는 '색인 생성 범위 문제 해결하기'룰 늘러보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색인이 생성되었으나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그리고 URL을 보니 '티스토리 주소/manage' 페이지가 떠 있습니다. 

 

manage 창은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본인만 보는 페이지입니다.

차단되어 검색이 안되는게 맞겠네요.

 

 

 

이 페이지를 남들이 볼 필요는 없겠죠?

 

혹시나 저처럼 메일을 받았는데 관리자 페이지가 뜬다면 그냥 놔두셔도 됩니다. 

 

만약 다른 페이지의 색인 생성이 안 뜬다면 조치를 해야겠지만....

아직 저는 그런 메일은 받지 않아서, 혹시라도 다른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조치해보고 과정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검색해보면 자세하고 잘 설명하신 글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글을 올리는 이유는 혹시라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지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스스로 참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처럼 시작한 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구글의 이런 메일들이 그냥 머리가 아프기만 할 것 같아서 초보의 마음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것도 있고요....

 

 

 

참고로, 구글서치콘솔에서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는지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좌측 메뉴의 URL검사를 클릭 후 상단의 검색 창에, 해당 글의 링크를 복사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임의로 페이지 하나를 검색해보니 등록되어 있다고 나오는데 사이트맵에는 제출되지 않았다고 나오네요.

사이트맵은 한번씩 새로 등록해줘야 한다고 하는데, 일단 더 기다려보고 안되면 시간 될 때 사이트맵을 다시 등록해봐야겠습니다.

 

그나저나 제가 기다리는 메일은 2가지인데 그것 말고는 안오면 좋겠네요.

 

계정 정지 기간 만료로 광고가 다시 게재된다는 기쁜 메일....

그리고 또 하나는 10달러를 달성하여 핀 번호가 포함되어 있는 메일....ㅎㅎ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