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주자
지역별로 독서마라톤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광주광역시는 '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라는 명칭으로 진행됩니다.
대회기간은 2020.3.30~2020.11.27. / 신청기간은 2020.3.30~2020.11.26.입니다.
완주심사는 2020.11.30~12.18.까지 진행되어 완주자 발표 및 완주증서 발송은 2020.12.21.(월) 이후 예정입니다.
완주증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그냥 독서만 하는 것보단, 기왕이면 읽은 책 기록도 하면서 완주 후 증서도 받으면 아이들에게 조그만 선물과 성취감을 선사할 수 있어 좋은 대회라고 생각합니다.
첫째가 초등학교 2학년때는 토끼코스, 3학년일때 학원때문에 바빠서 그랬는지 악어코스를 완주했는데, 올해 목표는 최타조 코스이라고 합니다.
참가 구간입니다.
거북이-악어-토끼-토끼-타조-사자-호랑이-월계관 코스로 총 7개의 코스가 있습니다.
아이들 책은 얇기도 하고 읽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토끼 코스까지 완주하기 쉽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작년에 신청은 했으나, 바쁜 관계로 거북이 코스도 못갔었지만, 올해는 과감하게 도전해봅니다.
대략 계산해보니, 200페이지*50권=10,000페이지, 토끼코스인가요.ㅎㅎ
참가방법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및 정보 수정을 하고, 어느 코스까지 완주할 것인지 별도의 종목 신청 없이 독서일지를 작성하면, 읽은 쪽수에 따른 구간별 완주증을 수여받게 됩니다.
독서일지 작성은 일반 데스크탑 pc 외에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에서도 접속 및 작성이 가능합니다.
독서마라톤 일지 기록 방법입니다.
1. 매일 일정 분량씩 독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독서명, 저자명, 읽은 쪽수, 독서 감상평 등을 기록함
3. 쪽수는 실제 읽은 책의 쪽수를 기록하되, 하루에 최대 500쪽까지만 등록할 수 있으며, 당일 수정은 가능함
4. 하루에 2권 이상의 책을 읽은 경우, 각 책마다 도서명, 저자명, 쪽수 등을 기록하되 당일에 기록 가능한 최대 쪽수는 500쪽까지만 등록할 수 있음
5. 독서마라톤일지를 기록하는 날은 반드시 독서 감상평을 써야 함
6. 독서일지는 띄어쓰기 빈칸을 포함해 초등학생은 30자 이상, 중고등학생 및 일반인은 50자 이상을 기록해야 함
완주 결과는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 한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활용이 가능합니다
독서마라톤 금지도서는 전공도서, 정기 간행물, 만화, 사진첩, 수험서, 화보집, 사전 등입니다.
하지만 만화 중에서도 과학, 역사 등 학습만화의 경우 교사, 학부모 지도에 따라 가능하기도 합니다.
독서일지를 작성하면 이렇게 독서 현황을 볼 수 있어서, 본인이 어떤 책을 읽었는지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이제 대망의 마라톤 시작이 되었습니다. 거북이가 빨간 깃발에서 이제 막 출발했네요^^
아이들과 함께하는 독서습관의 출발점....
부모님이 함께 완주 목표를 세우고 마라톤을 하면 독서습관이 자리잡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