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 휴무와 수당, 문 여는 곳과 닫는 곳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배워서 남주자

근로자의 날을 설명하기에 앞서, 휴일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일이란?

근로자가 근로를 제공할 의무가 없는 날로, 사용자의 지휘명령에서 완전히 벗어나 근로를 제공하지 않는 날을 의미합니다.

 

흔히 말하는 달력에 빨갛게 표시되어 있는 법정공휴일은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제정된 날로, 쉽게 말해 공무원들이 쉬는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6월 법정공휴일을 민간기업에도 확대시켜 적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근로기준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되어,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민간에서도 법정공휴일을 휴일로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대기업의 경우 취업규칙에 명시하여 명절 연휴나 각종 국경일에 연차를 쓰지 않고도 쉴 수 있었으나, 중소기업은 개인 연차를 소진하여 쉬는 사업장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유급휴일의 종류?

그렇다면 법에서 정하는 유급으로 쉴 수 있는 유급휴일은 언제인가?

기존에는 2가지밖에 없습니다.

 

첫 번째로, 근로기준법상 유급휴일입니다.

일주일 소정근로시간을 만근 하면 주는 주휴일로, 사업장별로 다르지만 보통 일요일을 주휴일로 정하고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 
①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두번째로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매년 ‘5월 1일’로 정해져 있는 근로자의 날입니다.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하고, 이 날을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로자의 날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 아마 궁금한 것이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근로자의 날 일하면 수당은 어떻게 되지? 주식시장은? 은행? 우체국은? 학교는? 등등등

 

근로자의 날의 역사 등에 대한 설명은 많은 블로그들과 백과사전에 있어서 간단히 정리를 해보자면, 노동자의 권익과 복지를 향상하기 위하여 제정된 날입니다.

메이데이라고도 불리는 국제적 노동절입니다.

근로자의 날 일하면 수당은?

월급제 근로자는 휴일근로수당 100% + 휴일근무 가산수당 50% = 150%

시간제 또는 일급제 근로자는 유급수당 100% + 휴일근로수당 100% + 휴일근무 가산수당 50% = 250%

참고로 월급제 근로자는 기본 월급에 100%가 포함되어 있어서 150%입니다.

다만, 5인 미만 사업장은 50% 가산수당이 적용되지 않아 100%만 지급됩니다.

 

5인 미만 사업장에 가산수당이 적용되지 않는 것과 근로자의 날이 유급휴일이 적용되는 것은 별개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당연히 유급휴일인데 가산수당만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근로자의 날은 의무적으로 쉬는가?

대통령령으로 정한 법정공휴일은 아니지만 근로기준법으로 정해진 유급휴일에 해당되어 의무적으로 꼭 쉬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주의 재량으로 근로자의 날에도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하게 되면 근로형태에 따라 150%, 250%의 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거....

 

만약 이를 어기고 근로를 시켰는데 수당을 주지 않는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과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근로자의 날은 문 여는 곳과 닫는 곳은?

쉽게 생각해서, 기본적으로 공무원들이 일하는 곳과 병원은 문을 연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문 여는 곳공공기관, 관공서, 구청, 주민센터, 우체국(일부 업무만), 대학병원, 종합병원, 학교(수업) 등

우체국은 공무원이 아닌 근로자들도 있어, 은행과 연계된 이체나 택배 접수 등의 업무는 다소 제한된다고 합니다.

 

문 닫는 곳주식시장, 개인병원, 약국, 어린이집, 은행, 학교(학교마다 다름)

병원은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은 정상운영하지만 개인병원은 미리 연락 후 방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학교는 급식실에 계시는 분들이 쉬어서 아이들이 도시락을 싸서 등교 했던 것 같습니다.

은행은  관공서 내에 있는 은행만 정상운영 한다고 합니다.

 

이상 근로자의 날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혹시 근로자의 날에 대해 더 궁금한게 있으면 답글 달아주시면 추가로 공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