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Insufficient memory was available to complete the operation?

배워서 남주자

3개월 전에 학원에서 포토샵을 재밌게 배우고, 최근에는 동영상 강의로 일러스트를 재밌게 배우고 있습니다.

학원에서 배우고 싶지만 비싸기도 하고, 2주일간 꾸준히 나갈 여력도 안되고...

 

 

 

학원에서 직접 배우면 수업중 모르는 것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으니, 비싸더라도 충분히 그 값어치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포토샵을 배워봤으니 조금 더 배우기 쉬울 거라는 자신감에 도전해보았습니다.

동영상을 검색하니 여러 싸이트가 나왔습니다. 

컴띵, 씨스쿨, 아이티동스쿨, 따즈아 등등등

가격대는 훨씬 저렴했고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문제가 생겼을 때는 해결이 안되니 답답합니다. 

 

 

 

최근 만들어보고 싶은 작업이 있어서 사진 파일을 열려고 하는데, 이상한 경고창이 뜨면서 파일이 열리지 않았습니다. 

'Insufficient memory was available to complete the operation'

 

메모리가 불충분하다는데, 메모리가 그렇게 부족한 것은 아닐 거 같고, 일러스트에서는 사진 작업은 안되나(?)하는 어이없는 생각도 해보고 이리저리 고민하고 검색하던 중 방법을 찾아서 올려보려 합니다.

 

경고창이 나온 화면을 캡쳐하려 했더니, 다음 작업을 해주고 원래대로 복구했지만 안타깝게도 경고창이 안 떠서 그 캡쳐 화면은 없습니다. 정말 여러번 봤었는데, 이럴 줄 알았으면 미리 캡쳐해 놓을걸 그랬습니다.

 

해결 방법입니다.

 

 

상단 메뉴의 Edit-Preperences로 들어가서 9번째에 있는 Plug-ins & Scratch Disks로 들어가서 Primary를 C드라이브에서 D드라이브로 변경 후 OK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Ctrl+k를 누르면 바로 Preperences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통 드라이브는 C와 D드라이브 2개로 나눠놓으니 저렇게 나온 것 같은데, 그게 아니라면 반대로 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OK를 누르면 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열려있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닫고, 일러스트를 재시작 후 오류가 나왔던 작업을 해보면 더 이상 경고창이 안 뜨고 원활하게 진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 컴퓨터의 C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해서 그런 것 같은데, 이상한 점은 경고창이 나왔던 화면을 캡처하려고 C드라이브로 다시 바꿔서 사진 파일을 열어봤는데 경고창이 안뜨네요.

메모리의 문제라는데, 원래대로 부족한 메모리로 변경해줬는데 오류가 뜨지 않습니다.

이상합니다. 뭐가 문제였을까요....

 

 

 

하지만 문제는 해결됐으니, 앞으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재밌게 활용해봐야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