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명문대의 꿈과 행복 수업, 어린이를 위한 하버드 아침 습관」, 웨이슈잉 지음 / 이정은 옮김, 라이스메이커, 2015
"매일 아침 30분, 더 훌륭한 나'로 성장하기 위한 9가지 습관을 익혀라!"
세계에서 제일가는 명문인 하버드 대학교. 이곳이 300여 년이 넘도록 많은 이들의 동경의 대상이 되었던 이유는, 하버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남다르기 때문이지요. 예나 지금이나 훌륭한 본보기가 되는 하버드식 성공과 행복의 방법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하버드가 알려주는 '어제보다 더 훌륭한 나'로 자라기 위한 9가지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요?
이 책의 작가인 웨이슈잉은 도서편집 경력 10년 차인 유명한 출판기획자입니다. '하버드 새벽 4시 반', '청소년을 위한 하버드 새벽 4시 반'을 집필하고, '카네기가 여성에게 선사하는 일생의 행복한 충고', '기질은 어디에서 오는가' 등의 베스트셀러를 만들어냈습니다.
현재는 하버드 전문 기고가로 활동중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어린이들이 앞으로 자신의 인생을 아름답고 충만하게 만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9가지 습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간, 소질, 취향, 인내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면서, 하버드 대학교에서 알려주는 이념과 방법들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버드 아침 습관 하나_적극적으로 생각하기
하버드 아침 습관 둘_계획을 잘 세우기
하버드 아침 습관 셋_시간의 소중함 알기
하버드 아침 습관 넷_참을성 기르기
하버드 아침 습관 다섯_기발한 생각 기르기
하버드 아침 습관 여섯_더 용감해지기
하버드 아침 습관 일곱_끊임없이 배우기
하버드 아침 습관 여덟_소중한 우정 만들기
하버드 아침 습관 아홉_나를 발전시키기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저자의 '하버드 새벽 4시 반'이라는 책을 읽었을 때 느낀 바가 많았었는데, 마침 어린이들을 위한 습관을 자녀에게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구입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어른들 책과는 달리 글씨도 크고 글밥이 부담스러울 정도는 아니며 중간중간 삽화도 있어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이라면 문제없이 읽을 수 있을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필체도 부모님이 자녀들에게 하는 다정하는 말투 같아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머리말에서 쓴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자녀가 매일 아침 30분씩 읽으며 실천하거나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총 9개의 장에 48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고 하나의 이야기는 한두장 정도로 크게 부담스럽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매일 아침 30분씩 읽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진 않겠지만, 구지 아침이 아니더라도 매일매일 시간을 내서 꾸준히 읽어준다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주 5일 매일 꾸준히 읽은다면 또는 읽어준다면, 늦어도 두 달 안에는 다 읽을 수 있을 양이니 매일 달력에 체크하여 읽어보는 방법도 있겠네요.
이 책을 구입한 지는 오래 되었지만 이제 자녀가 11살이 되어, 이런 책을 읽을 수 있는 나이가 됐으니 천천히 옆에서 봐주면서 다시 읽어보려 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생각과 교훈을 나의 습관으로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버드의 학생이 되든 아니든, 가장 훌륭한 '나 자신'이 된다면 우리의 단 한 번뿐인 삶은 절대 망친 그림이 아닌, 예쁘게 완성된 하나의 작품이 되어 있을 거예요 - 웨이슈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