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글쓰기,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77가지 비법,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인 한방이 있는가

배워서 남주자

글쓰기,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77가지 비법,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인 한방이 있는가

 

「글쓰기,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77가지 비법,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인 한방이 있는가」, 카와카미 테츠야 지음/ 한은미 옮김, 토트, 2010

 

이전부터 그랬지만 티스토리를 시작하고부터는 글쓰기에 대한 책을 많이 보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구독이 늘어날지, 방문자가 늘어날지,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이 책의 표지를 보면 뭔가 결정적인 한방을 배울 수 있을 것만 같아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까지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결정적 한 방을 만드는 77가지 비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지은이 카와카미 테츠야는 쇼난 스토리브랜딩 연구소 대표, '언어의 힘'을 통해 회사나 상품, 개인을 '계속 팔리는' 브랜드로 만드는 카피라이터 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입니다.

오사카대학 인간과학부를 졸업한 뒤 광고회사에서 오랫동안 일하며 50여 개 기업의 광고 제작에 관여하면서 '카피력'을 갈고닦았다고 합니다.

 

책은 총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결정적 한 방'을 날리기 위한 세 가지 포인트

2장 '단언력'을 갖춰라

3장 '상대'가 생각하게 만들어라

4장 '말의 장단'을 고려하라

5장 '비유력'을 연마하라

6장 '명언'을 저축하라

7장 '조합'으로 화학변화를 일으켜라

8장 '조어력'을 갖추어라

9장 '이야기'를 살려라

 

목차와 세부 제목들만 봐도 대략 어떤 내용일지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각 장의 세부 제목들은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이 잘 펴지지 않아서 사진이 깨끗하게 찍히지는 않았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책은 소제목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Before -> After로 나타내서 기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각 소제목별로 한두 장 정도의 분량이니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글의 내용을 잘 쓰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이 책은 제목이나 문장을 임팩트 있게, 책 제목 그대로 결정적 한방을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신문기사 제목을 보면 약간 낚시성의 제목이라든가 제목만 보고도 사람을 궁금하게 만드는... 그런 문장???

 

블로그 제목을 짓는데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을 몇개 발췌해보았습니다.

 

22. 공감을 얻게 써라. 

공감을 얻는 일은 무척 중요하다.
'이 말로 과연 상대방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를 항상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Before 페이스북 입문
After 페이스북에서 모르는 사람한테서 '친구 요청이 왔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런 제목이라면 그 글을 클릭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까요ㅎ

 

25. 장벽을 없애도 문턱을 낮추어라

무언가를 전달하고자 할 때 장벽을 낮추면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 동참하기가 쉬워진다.
이것은 장사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우선 문턱을 낮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나중에 본격적인 이용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case
전자레인지로 초간단 화이트소스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베트남 쌀국수
깜짝 놀랄 만큼 쉬운 치즈케이크

이런 제목은 음식 블로거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네요.

이웃 중에 이런 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ㅎㅎ

 

티스토리를 하다보면 검색어를 잘 분석해야 한다는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책을 읽고 매력적인 카피력을 키울 수 있다면 효과가 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내용의 전부를 소화하기는 어렵지만 책을 보며 필요할 때마다 찾아가며 문장 만드는 연습 해본다면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결정적인 한방을 만드는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당신의 글에는 결정적 한방이 있는가
국내도서
저자 : 가와카미 데쓰야 / 한은미 역
출판 : 토트 2017.07.14
상세보기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