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단 서랍장 레일 셀프교체시 사이즈 확인 및 교체 방법

배워서 남주자

서랍장을 구입한 지 2년 정도 된 것 같은데 벌써 고장이 났습니다. 아이들 옷 정리함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아침저녁으로 자주 이용하다 보니 고장 나게 된 것 같습니다.

서랍장이 비뚤어져 있길래 보기 싫어서 서랍장을 빼놨는데, 이것도 보기 싫긴 마찬가지입니다.

 

전에 한번 셀프로 레일을 교체한 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조금 더 수월했고, 그 덕뿐에 교체 과정들을 사진으로 찍어서 남겨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서랍장 레일을 교체하는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그냥 나사 5개만 풀어서 해체 후 다시 새로운 레일을 원래자리에 맞게 다시 나사만 결합해주면 끝납니다. 조금 어려운 것은 과연 어떤 레일을 구입해야 할지에 관한 것인데요.

목차

     

     

    5단 서랍장 레일 사이즈 확인 방법

    1. 레일 종류 확인

    서랍장 레일 종류는 2단과 3단 레일이 있는데 조금 헤깔렸습니다.

    출처 : 구입 홈페이지(어반휴)

    중간에 뭐 하나가 있어서 3단 레일 같아 보이긴 하는데, 서랍장 쪽 레일이 서랍장을 받치고 있는 모양의 2단 날개형 레일 단면 모양과 비슷해서 그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다행히 맞게 주문이 되었네요.

    2단 서랍은 위의 사진처럼 레일이 2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왼쪽 사진처럼 중간에 뭐가 하나 달려있어서 3단으로 보일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단이 맞습니다. 서랍장이 앞으로 한단 더 나온다는 느낌이 드는 제품이 3단 레일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 서랍장 레일 두께 확인

    레일 두께는 저처럼 서랍장에만 붙은 레인의 두께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서랍장에 붙은 레일을 포함한 두께를 측정해야 하는데요. 이 두께가 맞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면 서랍장을 설치하더라고 빡빡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서랍장의 두께는 1CM였습니다.

    3. 서랍장 레일 길이 확인

    서랍장에 붙은 레인의 길이를 측정하면 되는데요. 제 서랍장은 45CM가 나옵니다. 아마 측정하는 사람에 따라 조금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겠지만, 가장 근접한 사이즈의 제품을 구입하면 되겠습니다.

     

    4. 결론

    서랍장 레일 주문 시 레일이 2단인지 3단지? 길이는 몇 CM인지? 확인해서 주문하면 되고, 레일 두께는 참고로 확인 정도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단 서랍장 레일 교체 방법

    저는 2단 날개형 레일 450mm 좌우 1세트 2개를 구입했습니다. 1개만 필요했지만 기왕에 배송비가 들어서 2개를 구입해서 1개는 교체 후 보관 중입니다. 부품은 레일과 나사가 전부이고요.

    몇 년 전에 구입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보쉬 미니 전동드릴입니다. 없으면 꼭 하나 구입하세요. 손목을 조금 더 아껴줄 수 있습니다.^^

    서랍장 레일 교체 전후 사진입니다. 교체전 레인에 있는 안쪽 구슬이 있는 레일처럼 생긴것은 구슬들이 다 분리되어 버려서 보이지 않습니다. 교체후에는 윤기나고 좋네요. 검정 부분이 안쪽으로 흰색부분이 뒤쪽으로 가게 조립하면 됩니다. 나사는 2개만 풀어서 다시 결합하면 됩니다.

    서랍장 레일 교체전후 모습입니다. 기존 서랍장은 서랍 아래쪽에 있는 나사 3개를 풀어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새 레일로 교체할 때는 서랍장 여는 방향을 맞춰서 교체하려고 일부러 레일을 분리하지 않고 결합했습니다. 

    레일은 서랍장과 서랍에 따로 설치해야 해서 레일을 분리해줘야 합니다. 분리 방법은 레일을 잡아당길 때 보이는 저 검정 핀을 누르면 쉽게 분리됩니다. 이것도 몰라서 조금 헤맸네요.

    잘 움직이네요. 생각보다 쉽지만 귀찮은 작업이긴 합니다. 다음번에 고장 나면 고칠까 말까 고민 한번 해봐야겠습니다.ㅋ

    이상으로 5단 서랍장 레일 셀프 교체 시 사이즈 확인 및 교체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