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전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해지 시점과 방법

배워서 남주자

이사를 준비하다 보면 생각보다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입니다. 

그렇다면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는 언제 하고 어떻게 하는지, 최근 이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차

     

    관리비 자동이체 신청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신청은 아파트에 연계되어 있는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뱅킹에서도 가능하게 되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신청하면 되겠습니다.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 시점

    저는 이사 일주일 전쯤 관리비 자동이체를 해지했습니다. 관리비 자동이체는 카드나 은행으로 납부하게 되는데요. 카드는 초기에 자동이체 신청시에만 할인 혜택이 있어서 급여 계좌인 농협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 방법(농협인터넷뱅킹)

    관리비 자동이체 해지는 자동이체를 신청한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해지신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없는 직장인의 경우 인터넷뱅킹으로도 해지가 가능합니다. 기존에 자동이체를 하고 있는 금융기관의 인터넷뱅킹에서 가능합니다.

     

    1. 농협 인터넷 뱅킹 접속(PC)

    우선 농협 인터넷뱅킹에 접속하면 위쪽에 조회, 이체, 공과금, 뱅킹 관리 등의 메뉴가 보입니다. 

     

    2. 공과금 - 아파트관리비 선택

    메뉴에서 공과금 - 아파트관리비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모바일 OTP 입력 후 확인 

    모바일 OPT를 이용하는 고객은 모바일 OTP를 입력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농협 어플에 로그인하지 않고 모바일 OTP로 들어가면 첫 번째 화면이 떠 있습니다. 모바일 OTP비밀번호를 누르면 오른쪽처럼 인증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PC에서 완료된 화면입니다. 인증 결과 확인을 선택하면 다음 절차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이체 조회와 해지 절차를 다시 진행합니다.

     

    4.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 자동이체 조회/해지 선택-신청내역 조회

    농협에서 아파트 관리비가 자동이체되고 있으니 내역을 조회하면 신청 결과에 등록이라고 정상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관리에 있는 해지를 선택합니다. 

     

    5. 해지 선택

    내역을 확인 후 '해지'를 클릭합니다.

     

    6. 해지 완료

    자동이체 출금계좌에서 해지 결과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사 시 관리비 정산

    이사 시 관리비 정산은 당일 관리사무소에서 가능합니다. 동호수를 알려주면 정산금액과 관리비 입금계좌를 알려주니 해당 계좌로 이체하면 모든 게 완료됩니다. 

     

     

    마무리

    아파트 자동이체 카드 종류는 많지만 실적이 필요하든지 첫 달 할인 혜택만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처음에 관리비 자동이체 금액이 카드 실적에 포함될 줄 알고 사용했었는데요. 의외로 아파트 관리비가 카드 실적에 들어가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잘 알아보고 카드 자동이체는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