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소개] 세계 3대 커피 종류와 특징

배워서 남주자

오랜만에 커피노트에 포스팅을 하는 것 같네요.

 

커피에 입문 후 매번 다른 원두를 구입하여 마시고 있는데, 아직까진 케냐나 과테말라 원두가 무난하고 괜찮습니다.

이번에는 자메이카 커피를 마셔보고 싶어서 검색하던 중 세계 3대 커피세트가 있길래 구입했고 간단히 종류와 특징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 종결자 세계 3대 커피!!!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No1

하와이안코나 엑스트라팬시

예멘 모카 마타리

이 3가지 커피를 세계 3대 커피라고 합니다.

 

여기에다 아래의 2가지를 포함하면 세계 5대 커피가 된다고 합니다.

파나마 게이샤 라 에스메랄라

인도네시아 아체 사향고양이 루왁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No1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메이카는 쿠바 남쪽에 위치한 섬나라이며 자메이카를 대표하는 유명한 커피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입니다.

세상에서 유일한 No1  칭호를 받는 커피, 커피의 황제라 불리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No1은 영국 왕실이 사랑한 커피입니다.

맛과 향을 모두 갖춘 스페셜 오브 스페셜티 커피이며 산뜻한 산미와 초콜릿 향의 우아함이 특징입니다.

생산량도 연간 수백여 톤으로 극히 적어 다른 아라비아 커피보다도 4배 이상 비쌉니다.

비싸서 진정한 블루마운틴을 접하기는 매우 힘든 실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른 비슷한 특성의 커피와 혼합하여 로스팅한 후 '블루마운틴 블렌드', '블루마운틴 스타일' 등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JABLUM'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의 약자로 자메이카에서 로스팅하여 판매하는 원두라는 뜻입니다.

 

다음으로 하와이안 코나 엑스트라팬시입니다.

하와이에서는 1825년부터 커피를 재배하기 시작하였으며 미국에서 유일하게 커피 재배가 가능한 지역입니다.

하와이 섬의 서쪽 지역인 코나 지방에서 재배되는 커피를 코나(KONA) 커피라고 하는데 블루마운틴 커피와 함께 최상급 커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와이안 코나 엑스트라팬시 마크 트웨인이 예찬한 커피라고 합니다.

참고로 마크 트웨인은 19세기 미국의 소설가로 대표 작품은 <톰 소여의 모험>, <허클베리 핀의 모험>, <왕자와 거지> 등이 있습니다.

 

하와이안 코나 엑스트라팬시커피는 재배에 최적인 화산 지대에서 재배됩니다.

달콤한 향과 신맛, 중간 정도의 바디, 매콤한 풍미, 선명하고 산뜻한 발란스가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예멘 모카 마타리입니다.

예멘에서 생산된 커피가 홍해의 모카(Mocha)항을 통해 유럽으로 수출되어 이 지역 커피를 지금도 모카라 부른다고 합니다.

예멘을 대표하는 커피는 마타리(Mattari)입니다.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예멘 모카 마타리는 화가 반 고흐가 사랑한 커피라고 합니다.

예멘은 커피 생산지가 좁은 편이라 많이 나오지는 않지만 오리지널 모카의 맛, 전통과 명성에 걸맞은 우아한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아로마, 중후한 질감, 산뜻한 맛을 아우르는 환상적인 바디감이 특징입니다.

 

모카의 의미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카는 Mocha, Moca, Mocca 등으로 쓰이는데, 과거 홍해에 자리 잡은 모카항(al-Mukh)을 통해 예맨 지역의 커피가 유럽으로 수출되었는데 여기서 유래되어 여러 의미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1. 커피 그 자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2. 예멘 커피나 비슷한 특성을 지닌 에티오피타 북부 하라(Harra) 지역 커피 등을 부르는 말로 모카 마타리나 모카 하라 가 그 예입니다.
3. 카페 모카(Caffe Mocha)처럼 커피에 초콜릿이 첨가됨 음료에 사용되는데, 모카커피의 강한 초콜릿향이 연상되어 지어진 이름입니다.

참고로, 제가 구입한 세계 3대 커피는 '커피프롬'에서 구입했는데 종류별 100g씩 있고 가격은 할인해서 4만 원대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3가지 중 예멘 모카 마타리가 향이 독특하고 맛도 가장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한 번쯤 구입해서 세계 3대 커피가 어떤 맛인지 느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1/01/09 - [커피노트] - 세계 5대 커피, 인도네시아 아체루왁 커피(사향고양이똥 커피)

2020/12/30 - [커피노트] - 세계 5대 커피, 파나마 원두, 파나마 보케테 예니 게이샤 워시드

2020/06/08 - [커피노트] - 그라인더 끝판왕, 코만단테 핸드 그라인더

반응형